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능동적인 해석과 수용 과정을 거쳐서 작품의
Ⅰ. 서론)
처용가의 연구는 향가해독이라는 어학적 연구에서 출발하여 문학적 측면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편, 처용가는 주석작업을 제외하고는 說話와 더불어 연구되었으며 이점에서 처용가 연구란 넓은 의미에서 설화의 연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금까지 연구의 성과를 다음과 같이
문학의 한 갈래라기보다는 무당이 부르는 미신적 내용의 노래로 치부 되고 있다. 그렇다면 무가가 이토록 쇠퇴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이것은 무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무’의 쇠퇴와 깊은 관련이 있다.
조선왕조의 성립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무와 한국 문화는 급격한 변화를 거쳐 문제 상
문학이다. 의식이 없는 사회에서 의식이 있는 사회로의 변화,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근대사회가 와야만 한다는 것을 알았기에 이 소설은 지금까지 인기있고 많은 사람들에게로 전파될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 조는 춘향전의 100여 종이 넘는 이본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문학과의 차이나 대비, 옛날의 서적으로 후세에 남을만한 가치 있는 책, 즉 오늘날에도 가치를 인정받는 과거의 전범적 텍스트 등과 같은 다른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문학사에 있어서 현대문학과 대비되는 시기적 구분차원에서 이른바 ‘고전문학’과 동의어화되거나 오늘날에도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재창조한 작품의 한 예의다. 위의 예시문을 참고하고, 다음을 논제로 삼아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논제 : 현대사회에서 동서고금의 고전이 재해석되거나 재창조되는 이유와 의미.
(1) 문학-사상-역사-사회-경제-예술-영화 등의 분야와 관련된 예를 활용할 것.
(2) 예시문 (나)는 현대 어법에 따라 일
문학적 채록물임을 유의해야 한다. 이는 곧, 판소리계 소설이 대체로 판소리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소설을 가리킴을 의미한다. 판소리에서 창자와 고수에 의해서 행해지는 판놀음 사설이 전개상의 치밀한 구성과 내용으로 재창조되어 발달하면서 소설의 형태로 정착하게 되었다. 따라서 판소리 사설
설화의 화자는 화자로서의 자격 제한이 없고 일정한 수련을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 사람은 기억된 구조에 힘입어 누구나 화자가 될 수 있다. 여섯째, 문헌창작의 용이성이다. 설화는 구비문학 갈래 중에서 문자로 정착될 수 있는 기회를 가장 많이 가진다. 문헌으로 정착되어도